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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에서 선보인 K-OTT의 해외 진출 전략’ 콘진원,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개최

‘프랑스에서 선보인 K-OTT의 해외 진출 전략’
콘진원,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개최

- K-OTT의 해외 진출 기반 조성을 위한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개최
- 국내 OTT 최초 유럽 진출한 웨이브 아메리카스, < 뤼팽 > 제작사 고몽 텔레비지옹 등 참가
- 콘진원, 올해 신설한 OTT 특화 지원 사업 통해 K-OTT 해외진출 본격화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코리아 엑스포(Korea Expo)에 참가해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이하 포럼)’을 지난 24일에 개최했다.
  • 포럼은 지난 3월 21일 콘진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프랑스국립영화영상센터(CNC)와 협력의 후속으로 K-OTT의 해외 진출 기반 조성 및 한국-프랑스 플랫폼·제작사 교류를 위해 마련됐으며, ▲웨이브 아메리카스 박근희 대표 ▲엘지유플러스 이상진 상무 ▲쇼박스 손승애 드라마사업총괄 ▲외교부 손지애 문화협력대사 ▲콘진원 프랑스비즈니스센터 김문주 센터장, 프랑스 넷플릭스 오리지널 < 뤼팽 > 시리즈를 제작한 ▲고몽 텔레비지옹(Gaumont Télévision)의 이자벨 데조르주(Isabelle Degeorges) 대표가 참석했다.

◆ 급변하는 글로벌 정세 속 K-OTT 생존 전략 및 성장 방안 공유

  • 이번 포럼에서는 K-OTT의 해외 진출 전략을 발표하는 ▲키노트 세션(K-OTT’s Strategies in Global market)OTT의 성장 및 제작사와 상생 방안을 나누는 ▲라운드테이블 세션(Strategies on the Era of Streaming)을 진행했다.
  • 키노트 세션은 국내 OTT 플랫폼 중 최초로 유럽 서비스를 시작한 ▲웨이브 아메리카스 박근희 대표가 연사로 나서 올해 4월부터 K-OTT 플랫폼 최초로 유럽 등 39개국 서비스를 시작한 코코와(KOCOWA)의 해외 진출 전략을 공유했다. 이어 ▲엘지유플러스 이상진 상무는 드라마, 예능, 케이팝 콘텐츠 등 다채로운 엘지유플러스 모바일 TV의 오리지널 콘텐츠 확장 전략을 발표하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 코코와(KOCOWA) 브랜드로 유럽에 진출한 웨이브 아메리카스 박근희 대표는 “코코와의 유럽 진출 시기에 맞춰 현지에서 플랫폼을 소개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 위한 국가별 OTT-제작사 상생 방안 교류

  • 라운드테이블 세션에서는 글로벌 OTT의 등장으로 인한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양국의 로컬 OTT 플랫폼·제작사의 생존 전략과 로컬 콘텐츠의 보호·육성 전략에 대한 고민과 해결책을 공유했다.
  • 특히 이번 세션을 통해 지속가능한 콘텐츠 제작을 목적으로 로컬 제작사의 IP 보호 정책을 적극 실시하고 있는 프랑스의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고몽 텔레비지옹 이자벨 데조르주 대표“유럽 시청각 미디어 지침(AVMSD)의 도입으로 작품 공급 3년 후면 플랫폼과 제작사가 IP를 공유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 콘진원 프랑스비즈니스센터 김문주 센터장은 패널로 참여해 K-OTT 경쟁력 강화 및 제작사와 상생을 위한 정책을 소개했다. 또한, 양국 영상콘텐츠 사업자 간 협업 활성화와 리메이크 제작을 위한 기획개발 아이템 공유, 공동 투자 검토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했다.
  • 콘진원 방송영상본부 구경본 본부장은 “K-OTT의 전략을 유럽에 소개하는 한편, 프랑스와 OTT-제작사 간 상생 방안을 교류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라며, “앞으로도 해외 주요 사업자들과 다양한 방식의 협업을 활성화하는 데 집중하겠다”라고 전했다.
  • 한편, 콘진원은 올해 신설한 ‘OTT 특화 글로벌 유통 지원 사업’을 통해 국내 우수 OTT 콘텐츠 및 플랫폼의 해외 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사업 내용은 ▲OTT 라이브러리 강화 ▲글로벌 유통 활성화 ▲화면해설방송 제작 ▲OTT 글로벌 유통 현안 연구 및 세미나 등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한 국내 OTT 플랫폼 및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도울 예정이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4일, K-OTT의 해외 진출 기반 조성 및 한국-프랑스 플랫폼·제작사 교류를 위한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24일,
K-OTT의 해외 진출 기반 조성 및 한국-프랑스 플랫폼·제작사 교류를 위한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2. ‘2024 한-프 방송영상포럼’에서 K-OTT 최초로 유럽에 진출한 플랫폼 코코와(KOCOWA)를 운영하는 박근희 대표가 유럽 진출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 2. ‘2024 한-프 방송영상포럼’에서 K-OTT 최초로 유럽에 진출한 플랫폼
코코와(KOCOWA)를 운영하는 박근희 대표가 유럽 진출 전략을 발표했다.

사진 3.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홍보 포스터

사진 3.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홍보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1.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현장 사진 (1)~(2)
붙임2. 2024 한-프 방송영상콘텐츠 포럼 홍보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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