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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K-컬처 스퀘어 미디어아트 콘텐츠 ‘더 키네틱’ iF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 수상

콘진원 K-컬처 스퀘어 미디어아트 콘텐츠 ‘더 키네틱’
iF 디자인 어워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 수상

- 수상작은 신기술융합콘텐츠 육성 위한 K-컬처 스퀘어 사업 일환으로 탄생
- 콘진원·㈜이지위드 공동 기획 작품으로, 한국 정체성과 심미성 알린 점 높게 평가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의 ‘K-컬처 스퀘어’사업 일환으로 제작된 옥외 미디어아트 영상 ‘더 키네틱(The Kinetic: When the past and the future cross)’이 < iF 디자인 어워드 2024-커뮤니케이션 부문 공공 브랜딩 카테고리 >에서 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수상작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콘진원이 지원했으며, 콘진원과 공동 기획하여 ㈜이지위드가 제작했다.
  •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에서 1953년부터 시작한 글로벌 디자인 공모전으로 독일의 레드닷(Red Dot) 어워드, 미국의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올해는 커뮤니케이션, 제품, 서비스 디자인 등 9개 분야에서 72개국 1만 8백여 개의 출품작이 경쟁했다.

◆ 한국의 전통과 미래를 잇는 작품 ‘더 키네틱’, 광화문 광장과 어우러져 매력 발휘

  • 수상작 ‘더 키네틱’은 2023년에 만들어진 작품으로 현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건물 외벽의 초대형 LED 스크린인 ‘K-컬처 스크린’에서 상영 중이다. 본 작품은 한국의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광화문 광장의 장소적 상징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작품으로, 한국의 전통적 아름다움이 미래지향적인 감각과 교차하는 순간을 키네틱한 움직임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한국의 전통적인 색감과 전설 속 동물 해치 등을 활용하여 한국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을 선보였다.
  • 특히 광화문 광장을 방문하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고취하는 동시에 심미적인 경관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 K-컬처 스퀘어, 신기술융합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발판 되어줄 것

  • 수상작을 배출한 ‘K-컬처 스퀘어’는 신기술융합콘텐츠 체험거점 운영 사업의 일환으로 콘진원이 2021년 12월 조성했다. 이는 체험형 전시관 ▲K-컬처 뮤지엄, 초대형 미디어 캔버스 ▲K-컬처 스크린, 파노라마 화면과 4차원 탑승형 체험기가 융합된 ▲K-컬처 어트랙션으로 구성되며, 우리나라의 과거․현재․미래의 매력적인 문화 자원을 다양한 신기술융합콘텐츠로 구현하여 광화문 일대에 전시해 광화문을 방문하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대규모 체험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수상은 한국적 심미성과 K-신기술융합콘텐츠 우수성을 세계 무대에서 동시에 인정받은 성과”라며, “새로운 신기술융합콘텐츠들이 K-컬처 스퀘어 무대를 발판 삼아 더 큰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사진1.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더 키네틱(The Kinetic: When the past and the future cross)’

사진1.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더 키네틱(The Kinetic: When the past and the future cross)’

사진2.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더 키네틱(The Kinetic: When the past and the future cross)’

사진2.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더 키네틱(The Kinetic: When the past and the future cross)’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작 : 더 키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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