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무역협회, K-콘텐츠 해외판로 모색 지원 위한
RCEP 대상 화상 수출상담회 개최
- 47개사 국내 기업, 6개국 77개사 해외 바이어와 비즈매칭 181건 진행
- 레트로봇 애니 <포텐독> 수출계약 체결 등 38백만 달러 수출상담액 달성
- K-콘텐츠의 호주·인니 등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세미나도 열려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정경미, 이하 콘진원)은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 이하 무역협회)와 함께 국내 콘텐츠 업계의 새로운 해외판로 모색을 지원하기 위한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를 지난 23일 서울 강남 코엑스 스타트업브랜치에서 개최했다.
◆ RCEP 권역 대상 비대면 시대 각광받는 만화, 캐릭터, 게임, 실감콘텐츠 장르 비즈매칭 진행
- 이날 수출상담회에는 코로나19 시대에 더욱 각광받고 있는 디지털 콘텐츠인 ▲게임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실감콘텐츠 분야 47개사 국내 기업들이 참가했다. 이들은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지난해 11월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가맹국과 인도, 대만 등 6개국 77개사 바이어들과 방영권·전송권 판매, 리메이크, 공동제작, 라이선싱 등에 관한 181건의 1:1 화상상담을 진행해 38백만 달러에 이르는 상담액을 달성했다.
-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레트로봇과 인도네시아 라이선싱 전문기업인 AKG Games 간의 애니메이션 <포텐독(Poten Dogs)> IP에 대한 수출 계약체결식도 개최됐다. 레트로봇의 이달 대표는 “지난해 ‘온:한류축제’ 온라인 비즈매칭에서 AKG Games를 처음 만나 콘진원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의 지원으로 협상을 지속해 이번에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이와 같은 행사가 지속돼 국내 콘텐츠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해 상실한 해외진출 기회를 회복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 콘진원과 무역협회는 지난해 6월에도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콘텐츠 마켓이 잇달아 취소되자 국내 콘텐츠기업들의 상실된 해외진출 기회를 회복하기 위해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으며, 총 660만 달러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 호주,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환경, 성공전략 공유 위한 전략세미나도 개최
- 이번 상담회에서는 국내 콘텐츠기업들이 RCEP 가맹국인 호주와 인도네시아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략세미나도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주한호주대사관 무역투자대표부 윤상아 상무관의 ‘호주 콘텐츠 및 디지털 게임 시장’에 관한 주제발표와 함께 <핑크퐁>과 <핑크퐁 아기상어> IP로 전 세계를 열광시킨 스마트스터디 이승규 부사장이 ‘스마트스터디의 글로벌 콘텐츠 비즈니스 성공전략’에 대해서 발표와 대담을 이어나갔다.
- 윤 상무관은 “호주는 RCEP 체결국이자 올해 수교 60주년을 맞아 새롭게 떠오르는 콘텐츠 시장” 이라며, “이번 주제발표로 보다 많은 한국 콘텐츠기업들이 호주의 콘텐츠산업 환경을 잘 파악해 호주의 콘텐츠기업들과 협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국내 기업들의 인도네시아 진출을 지원하는 YSM & Partners의 이승민 변호사는 ‘RCEP 체결에 따른 한국 콘텐츠기업의 기회’를 주제로 현지에서 온라인 발표를 진행했다. 주제발표와 대담 등 전략세미나의 상세한 내용은 오는 30일 콘진원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KoreanContent)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콘진원 정경미 원장직무대행은 “콘진원은 지난해부터 코로나19 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화상 수출상담회 등 해외진출지원 사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했다”며, “앞으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상황변화에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 1. 23일(수)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무역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에서
레트로봇의 이달 대표(좌측)와 AKG Games의 모기업인 Salim International 최진우 부사장(우측)이
애니메이션 <포텐독(Poten Dogs)> IP 수출 계약체결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 2. 23일(수)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무역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에
국내 콘텐츠기업 47개사와 해외 바이어 6개국 77개사가 참여해 수출상담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사진 3. 23일(수)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무역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에서
국내 콘텐츠기업들이 해외 바이어와 1:1로 화상상담하고 있다.
붙임. K-콘텐츠 화상 수출상담회 현장사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