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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글로벌 인력양성 산실로 거듭나

콘진원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사업,
글로벌 인력양성 산실로 거듭나

- VR 콘텐츠 <원룸바벨>,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이머시브 경쟁 부문 초청
-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 가시적 성과.. K-콘텐츠 수상작 다수 배출
- 2024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신규 전문인력 양성 사업 추진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운영하는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 <원룸바벨>이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이뤘다.

◆ 한국사회의 청년 주거 현실 그린 <원룸바벨>, 예술성 인정 받아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 재학 중인 미디어 아티스트 이상희 작가의 <원룸바벨>은 한국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맥락과 얽힌 청년의 주거 현실을 3D 스캔으로 쌓아 올린 VR 콘텐츠다. 콘진원의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이다. 이번 베니스 국제 영화제의 VR 경쟁 부문인 베니스 이머시브(Venice Immersive)에 공식 초청되며 그 예술성을 인정받게 되었다. 한국 장편영화가 한 편도 초청되지 않은 상황에서 VR 경쟁 부문의 3편의 한국작품 중 하나가 <원룸바벨>인 점에서 체계적인 R&D 인력양성의 성과가 두드러진다.
  • <원룸바벨>은 9월 개최된 세계 최고 권위의 미디어아트 공모전 ‘2023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Prix Ars Electronica)’의 뉴 애니메이션 아트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추상적으로 묘사되는 암울한 삶을 설득력 있는 매체를 통해 몰입적인 경험을 만들었다는 심사위원단 평을 받았다.

◆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 세계 대회 수상작 산실 역할

  • 이전에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과 엔씨소프트는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게임 특강: 게임 디자인 프로젝트’ 실습형 교과 과정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권하람, 배준형, 엄가람, 이설희 학생팀은 학습형 게임 <클래시 트래시 몬스터>를 개발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고권위의 학회인 ‘ACM CHI’가 주관하는 2022 국제 학생 게임 대회의 ‘게임의 사회적 의미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 또 강석준, 고부승, 김진욱, 장현영 학생팀은 ‘게임 특강: 게임 디자인 프로젝트’ 수업의 결과물로 <승이와 깨비>를 개발했으며, CHI Play 2022에서 ‘오디언스 초이스’ 상을 수상했다. 두 작품은 공동연구개발기관 엔씨소프트와의 산학협력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로, 재미요소뿐만 아니라 교육, 지속가능성 등 사회적 영향력 측면에서의 우수성과 함께 게임 자체의 미학적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콘진원, 2024년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신규 전문인력 양성 사업 계획

  • 콘진원은 2020년부터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시작해 석‧박사급 R&D 전문인력을 양성 중이다. ▲콘텐츠 R&D(문화기술 선도 대학원, 장르별 문화기술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융합 R&D(예술 ‧ 과학 융합 프로젝트) ▲게임 R&D(게임분야 첨단기술 R&D 인력양성)로 지원 분야를 세분화했다. 2023년부터는 ▲저작권 기술 R&D(SW저작권기술+법 융합인재 양성) 사업을 추가했다.
  • 2024년에는 본격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콘텐츠 R&D ▲저작권기술 R&D등 신규 사업을 계획 중이다. 해외 유수의 연구개발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국내 석·박사생들을 핵심인재로 육성할 예정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베니스 국제 영화제 초청을 비롯해 세계 무대에서 우리 인재의 우수성을 확인한 성과는 국내 문화체육관광 산업에 있어 매우 유의미한 결실”라며, “앞으로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배출된 인재들이 전 세계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콘진원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 <원룸바벨>이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이뤘다. (1) (사진제공 : 상희)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 <원룸바벨>이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이뤘다. (1) (사진제공 : 상희)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 <원룸바벨>이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이뤘다. (2) (사진제공 : 상희)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문화콘텐츠 R&D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탄생한 작품 <원룸바벨>이 제80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는 쾌거를 이뤘다. (2) (사진제공 : 상희)

사진 3. <원룸바벨>은 9월 개최된 세계 최고 권위의 미디어아트 공모전 ‘2023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Prix Ars Electronica)’의 뉴 애니메이션 아트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3) (사진제공 :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사진 3. <원룸바벨>은 9월 개최된 세계 최고 권위의 미디어아트 공모전 ‘2023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Prix Ars Electronica)’의 뉴 애니메이션 아트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3)
(사진제공 :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사진 4. <원룸바벨>은 9월 개최된 세계 최고 권위의 미디어아트 공모전 ‘2023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Prix Ars Electronica)’의 뉴 애니메이션 아트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4) (사진제공 : 상희)

사진 4. <원룸바벨>은 9월 개최된 세계 최고 권위의 미디어아트 공모전 ‘2023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Prix Ars Electronica)’의 뉴 애니메이션 아트 부문에서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4)
(사진제공 : 상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베니스 국제영화제 현장사진
붙임 2. 프리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2023 시상식 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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