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실천 위해 공공·기업·시민 한데 모이다’
콘진원, 환경의 날 맞이 ‘가치, 그린 캠페인’ 실시
- 친환경 가치 확산 및 지역 상생 위해 임직원·지역 친환경 기업·지역민 참여
- 임직원과 함께 ‘플라스틱 오염 퇴치’ 실천 위한 ESG 내재화 프로그램 운영
- 5개 지역 소재 친환경 기업과 반짝매장 운영 통해 공공·민간 상생 기반 조성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세계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친환경에 대한 인식 제고와 지역 상생을 위한‘가치(같이), 그린(Green) 캠페인’을 26일부터 5일간 진행했다.
- 특히 올해는 2023년 세계 환경의 날 주제인 ‘플라스틱 오염 퇴치(Beat Plastic pollution)’에 맞춰 플라스틱 사용량 및 탄소 절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함께 실천했다.
◆ 새활용 제품 제작 등 임직원 참여로 ESG 내재화
- 임직원 대상으로는 친환경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공공기관의 구성원으로서 ESG 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3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폐병뚜껑을 활용해 치약짜개, 열쇠고리, 미니화분 등 새활용 제품을 제작해 보는 ▲새활용 교육체험, 탄소 절감을 위해 본원 주차 공간 일부를 일일 차량 없는 날로 지정하는 ▲가치 걷는 차량 없는 날, 콘텐츠도서관 내 ESG 및 환경 관련 도서 및 콘텐츠를 소개하는 ▲가치 보는 친환경 서가 등이다.
◆ 친환경 제품 반짝매장 통해 지역상생 가치 실천
- 친환경 캠페인 소식에 기업과 지역민들도 한뜻으로 모였다. 지난 27일에는 지역 친환경 제품 판매 및 홍보를 위한 일일 반짝매장이 운영됐다. 플라스틱 새활용 제품을 개발하는 ▲플라스틱정류장,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제품을 추구하는 소품샵 ▲오션클라우드, 재사용 제품을 취급하는 ▲달팽이가게, 친환경 식재료로 만드는 비건 제빵업체 ▲쁘앙쁘앙 비건브레드팩토리, 한국 전통의 오방을 활용한 공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오방 협동조합 등 5개 친환경 기업이 반짝매장을 운영하며 친환경 가치 확산을 위한 공공·민간부문의 상생 협력에 동참했다.
- 한편, 콘진원은 지속 가능한 사회 조성 및 지역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시행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인정기관에 최근까지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2021년 기관 최초의 ESG 경영 전략을 수립하고, 올해 초 ‘2022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식 발간하는 등 K-콘텐츠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ESG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ESG 경영 확립을 위해서는 ESG 가치 내재화를 위한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가 가장 중요하며, 이번 캠페인이 그 좋은 일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선사하고 친환경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해 앞장서는 공공기관이 되겠다”고 전했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가치, 그린 캠페인’을 오는 30일까지 나주 본원에서 진행했다.
(지난 27일 임직원들이 폐플라스틱의 새활용 과정에 대한 강의를 듣고 있다.)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가치, 그린 캠페인’을 오는 30일까지 나주 본원에서 진행했다.
(지난 27일 본원 빛가람홀에서 임직원이 모여 새활용 교육체험을 진행했다)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가치, 그린 캠페인’을 오는 30일까지 나주 본원에서 진행했다.
(지난 27일 본원 1층에서 친환경 일일 반짝매장을 운영했다)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가치, 그린 캠페인’을 오는 30일까지 나주 본원에서 진행했다.
(26일부터 30일까지 콘텐츠도서관에서 ESG 및 환경 콘텐츠 특별 서가전을 운영한다)
붙임. ‘가치, 그린 캠페인’ 활동 현장 사진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