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스타트업 비즈니스 확대의 장 마련’
콘진원,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서 공동관 등 운영
- 6.1~6.2 양일간 코엑스서 유망 콘텐츠 기업 22개사 네트워킹 및 투자유치 기회 제공
- 전시, 체험관, 비즈니스 라운지 운영과 함께 기업 피칭 위한 IR 행사까지 마련돼
- 콘진원-산업은행, 콘텐츠 스타트업 육성 창구 확대 위한 긴밀한 협업 지속 예정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이 6월 1~2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에 참여해 경쟁력 있는 콘텐츠 스타트업들의 홍보 및 투자 유치를 지원한다.
- 넥스트라이즈는 KDB산업은행(회장 강석훈, 이하 산업은행) 등 5개 기관이 주최하고, 국내외 벤처 생태계 속 다양한 주체들의 협력으로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페어다. 콘진원은 이번 행사에서 콘텐츠 스타트업 전시 공동관 ▲콘텐츠 파빌리온(Content Pavilion, 이하 공동관)을 운영하고, 투자유치를 위한 콘텐츠 전문 피칭 행사인 ▲KNock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한다.
◆ 국내 우수 콘텐츠 기업 15개사 성과를 한눈에! <콘텐츠 파빌리온>
- 공동관은 행사 기간 코엑스 전시장 B홀에서 상시 운영되며, 참가 기관 중 단일로는 최대 규모인 121평(400m2) 크기의 공간에서 콘텐츠 스타트업 15개사의 전시와 체험관, 비즈니스 라운지를 진행한다.
- 먼저 음악, 방송,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 스타트업이 개별 부스와 체험관을 통해 참관객에게 자사 콘텐츠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공지능, XR 등 다양한 분야와의 기술 융합을 선보이며 콘텐츠 산업계의 미래를 조망할 예정이다. 참가사는 기존 콘진원의 지원사업에 참여했던 우수 기업 13개사와 콘텐츠 전문 피칭 플랫폼 케이녹(KNock) 추천 2개사로 구성된다.
- 6월 1일 오전 10시 30분부터는 벤처·스타트업 산업계에서의 콘텐츠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현업인 3인의 강연이 진행된다. 천만관객을 넘긴 영화 <명량>의 ▲김한민 감독, 콘텐츠 유통, 매니지먼트, 제작을 아우르는 종합 콘텐츠사 카카오 엔터테인먼트의 ▲류정혜 본부장, 대한민국 대표 방송인이자 ‘컨텐츠랩 비보’, ‘미디어랩 시소’의 ▲송은이 대표가 강연자로 나선다.
◆ 유망 콘텐츠 기업 피칭을 위한 IR 행사
- 6월 1일 오후 2시부터는 콘진원 지원사업을 통해 우수한 성과를 보여준 기업의 후속 투자유치 IR 행사인 ‘KNock 스페셜라운드’도 개최된다. 콘진원은 본 투자유치 라운드를 위해 음악 ICT, 문화기술 R&D, 신기술융합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등에 참가했던 기업 중 IR행사에 오를 10개사를 엄선하였다.
- 행사에는 ▲뉴튠 ▲크리에이티브마인드 ▲폰에어 ▲스페이스오디티 ▲원밀리언(이상 뮤직 테크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 ▲스페이스엘비스(이상 신기술융합콘텐츠 분야), ▲오렌지풋볼네트워크 ▲더브이플래닛 ▲라라스테이션 ▲위아트(이상 문화·콘텐츠 서비스 분야) 등 10개 기업이 참석해 투자자와 금융권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 이후 6월부터 올해 케이녹 정규라운드에 참가할 기업 모집이 시작되며,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홈페이지(www.kocca.kr)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콘진원-산업은행, 콘텐츠 스타트업 발전 위한 협업 사항 지속 발굴 예정
- 한편, 콘진원은 지난 4월 산업은행과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본 행사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협업의 발걸음을 내딛는다. 콘텐츠 산업계 전문성과 산업은행의 기업 투자 노하우 및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K-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 및 혁신성장을 견인하겠다는 취지다.
- 그 일환으로 지난 3월 17일에는 산업은행의 스타트업 투자유치 프로그램인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의 ‘K-콘텐츠산업 스페셜라운드’를 공동 개최한 바 있다. 콘진원은 이번 넥스트라이즈 이후에도 산업은행 해외지사와의 연계를 통한 콘텐츠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등 산업은행과 지속 협력할 예정이다.
◆ 예비 창업자부터 국내 유망 기업까지 단계별 스타트업 지원까지
- 콘진원은 산업은행과의 협업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의 발전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스타트업 예비 창업자부터 초기 창업, 중기 도약으로 이루어지는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단계적 성장을 돕고, 성장세에 오른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등 해외진출 또한 지원한다. 이 밖에도 입주공간 및 인프라 대여, 비즈니스 컨설팅 등을 운영하며 콘텐츠 스타트업 역량 강화에 힘쓰는 중이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콘텐츠 벤처·스타트업의 성장 지원은 국내 콘텐츠 산업계의 선순환 체계 조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 기업들의 성공적 비즈니스 발돋움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사진 1. 콘진원은 오는 6월 1~2일 양일간 코엑스 전시장 B홀에서
콘텐츠 스타트업 공동관 <콘텐츠 파빌리온>을 개최할 예정이다. (콘텐츠 파빌리온 키비주얼 )
사진 2. 콘진원은 오는 6월 1~2일 양일간 코엑스에서
콘텐츠 전문 피칭 플랫폼 를 개최할 예정이다. (KNock 데모데이 2022 행사 사진)
사진 3. 콘진원은 오는 6월 1~2일 양일간 코엑스에서
콘텐츠 전문 피칭 플랫폼 를 개최할 예정이다. (뉴코어 조찬우 이사)
붙임.1 콘텐츠 파빌리온 키비주얼
붙임.2 Knock 스페셜라운드 참고자료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