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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 발간

콘진원,‘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 발간

- 콘진원,‘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점자 보고서로 발간
- 연구 주체인 장애인의 게임 접근성 제고를 위한 UI/UX 개발 필요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점자 보고서(요약본)를 지난달 23일 발간했다.
  • 이번 보고서는 지난 1월 발간된 방대한 분량의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보고서를 장애인이 직접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요약하여 발간했다.
  • 시각장애인이거나 독서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이미지 형식의 문서 파일이나 인쇄된 기존의 보고서를 활용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하여 제작했다.

◆ 장애인 게임이용자, 게임을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인식해

  • 이번 연구보고서는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 32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의 결과가 현실을 얼마나 반영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장애인 접근성 제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장애인 게임이용자 ▲장애인 가족 ▲장애인 전문가(교사, 협·단체 관계자, 재활치료사) ▲게임 개발자 등 총 59명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했다.
  • 설문 조사 결과 장애인 게임 이용자(예정)들은 게임을 주요한 여가활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장애인 게임 이용의 긍정적 효과로는 전반적인 삶의 질 향상과 심리적 건강증진을 꼽았다.
  • 세부적으로 장애인 게임이용자는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데 게임 내에서 장애인의 차별은 느끼지 못하였고 오히려 소통의 장소로 활용된다.”라고 하였으며, 장애인 가족은 “게임을 이용한 후 자존감과 사회성이 높아지거나, 가족 내 소통과 공감 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졌다.”라고 말했다.
  • 장애인 협·단체 전문가는 “장애인 게임문화 확산을 통해 게임 제작·개발 단계에서 장애인 고용효과 가능성이 있다.”라고 언급했다.
  • 특수교육 교사는 “게임이 IT 교육으로 활용되어 디지털 접근성 향상에 도움을 준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재활치료사“신경계 환자와 정신계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능력 향상, 밸런스 향상 훈련 등 재활 치료에 게임이 활용된다.”고 했다.

◆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를 위한 UI/UX 개발 필요

  • 이번 설문 조사를 통해 장애인 게임 이용(예정)자는 장애로 인해 불편한 점을 해소할 수 있도록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하거나, 색약자 지원모드를 지원하는 등 ‘게임 내 추가 옵션 개발 지원(50.8%)’을 가장 정책적으로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결과적으로 장애인이 게임의 이용에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게임 UI/UX 개발을 가장 필요로 했다.
  • 또한, 이번 연구결과, 게임 개발자들은 “게임 개발 시 장애인 접근성을 제고 하기 위한 관련 정보·지식이 부족하고 고려해야 할 범위가 넓어 자체적인 보완의 어려움이 존재한다.”라고 말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장애특성(청각, 시각, 뇌 병변 등)과 장애 정도에 따라 고려해야 할 점이 상이하게 나타나 앞으로 꾸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콘진원은 이번 점자 보고서를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립장애인도서관에 제공하여, 연구 주체인 장애인이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애인 게임 이용과 장애인 게임 접근성에 관심 있는 보다 많은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 해당 보고서는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과 국립장애인도서관(www.nld.go.kr)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사진1.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보고서 표지

사진1. 장애인 게임 접근성 제고 방안 기초 연구 보고서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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