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니콘 콘텐츠 스타트업 키운다’
콘진원-KDB산업은행 업무협약 체결
- 콘진원, KDB산업은행과‘K-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위한 업무협약 체결
- 산업은행 해외지사 연계 해외진출,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 참가 등 협업 발굴
- 지난 3월 스타트업 투자 유치프로그램‘넥스트라운드’콘텐츠산업 스페셜 라운드 운영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5일 산업은행 IR센터에서 KDB산업은행(회장 강석훈, 이하 산업은행)과 ‘국내 K-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업무협약은 콘텐츠산업에 특화된 콘진원의 전문성과 기업 투자 노하우 및 네트워크를 보유한 산업은행의 상승효과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됐다. 특히 K-콘텐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와 혁신성장을 견인하며 정부의 K-콘텐츠 초격차 산업 육성 정책에 부응하는데 의의가 있다.
◆ 산업은행 해외지사 연계 통한 해외진출,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 참가 등 지속 협력
-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산업은행 해외지사 연계를 통한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 ▲콘진원 주관 스타트업콘 추천 VC(벤처캐피탈) 참여 등 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협업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데 협력할 예정이다.
- 본 협약의 일환으로 뉴욕, 런던, 도쿄 등 약 11개의 해외지사와 싱가폴 아시아 본사 등 산업은행 해외지사 연계를 통한 콘텐츠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콘진원은 올해 6월 산업은행 등 5개 기관이 공동 주관하는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에 참여하여 약 400㎡ 규모의 콘텐츠 스타트업 공동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추후에도 산업은행과의 긴밀한 교류를 통해 국내 콘텐츠 산업계의 발전 방안 또한 모색할 계획이다.
◆ 지난 3월, 투자유치 프로그램‘K-콘텐츠산업 스페셜라운드’ 공동 개최로 협업 초석 다져
- 콘진원과 산업은행은 지난 3월 17일 산업은행의 스타트업 투자유치 프로그램인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의 ‘K-콘텐츠산업 스페셜라운드’를 공동 개최하며 협업의 시작을 알렸다. 콘진원 및 산업은행 경영진, VC 심사위원 등 100여 명이 함께하여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세를 확인하고 콘진원과 산업은행 협업의 초석을 견고히 다졌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산업은행과의 협약을 통해 콘텐츠 스타트업 지원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K-콘텐츠 스타트업이 전 세계를 무대로 도전하고 활약할 수 있도록 꾸준한 지원과 관심을 기울일 것”라고 밝혔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5일 KDB 산업은행과 ‘K-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1)
(사진 왼쪽부터 콘진원 기업육성팀 박승준 팀장, 콘텐츠기반본부 유윤옥 본부장, 유현석 부원장, 조현래 원장, KDB산업은행 강석훈 회장, 김건수 본부장, 원홍필 실장)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5일 KDB 산업은행과 ‘K-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2)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5일 KDB 산업은행과 ‘K-콘텐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3)
붙임. 콘진원-KDB 업무협약 체결식 사진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