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콘텐츠가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가 되기까지’ K-콘텐츠 지원 성과 한 자리에

‘K-콘텐츠가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가 되기까지’
K-콘텐츠 지원 성과 한 자리에

- 콘진원, 29-30일 콘텐츠인재캠퍼스서 성과보고회‘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개최
- 국내 기업과 글로벌 리더가 말하는 K-콘텐츠 우수 성과, 전시 등 다채로운 행사 눈길
- 콘텐츠인사이트, 케이녹 등 기업와 종사자 위한 강연, 투자유치 프로그램 마련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는 K-콘텐츠 총괄지원 기관으로서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비전을 제시하는 성과보고회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 성과보고회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을 비롯한 정부와 콘텐츠 업계, 학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1부와 2부로 구성된 이번 행사에서는 콘진원과 함께 성장한 K-콘텐츠 기업의 성공사례와 글로벌 콘텐츠산업을 이끄는 리더들의 한국 정부의 K-콘텐츠 지원에 대한 존중과 응원의 메시지를 공유했다.
  • 그 외에도 영상 전시와 공연, 미디어 파사드 등 프로그램을 통해 K-콘텐츠 지원성과를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위험을 감수하는 신기술 융합콘텐츠 도전과 중소제작사 IP 확보까지“지원 없이는 불가능했다”

  • 성공사례 발표에 참여한 디스트릭트 이성호 대표는 누적관람객 수 420만 명을 돌파하며 신기술융합콘텐츠 전시의 새 지평을 열고 있는‘아르떼 뮤지엄’의 성공에 있어서 “디스트릭트가 아르떼뮤지엄을 개관할 수 있었던 데는 콘진원의 역할이 컸다”라며 “콘진원의 제작지원으로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예산을 투입해 원활하게 제작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기업이 여러 요인으로 재정적 어려움에 부닥쳐 있을 때, 또 한 번 용기를 내어 위험을 감수하는 도전을 하는 데 있어 콘텐츠의 가능성을 믿어준 콘진원의 지원사업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강조했다.
  • 2022년 드라마 최고 히트작 <재벌집 막내아들>의 제작사 래몽래인 김동래 대표는 “과거 <성균관 스캔들> 제작 당시 IP를 확보하는데, 콘진원의 제작지원이 큰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매출이 발생하는 효자 콘텐츠가 되었다”“제작지원금은 중소제작사가 IP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정부의 인증을 통해 투융자 등 추가 제작비 마련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재벌집 막내아들>의 IP를 50% 확보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 글로벌 리더들도 인정하는 K-콘텐츠의 성장, “K-콘텐츠 정부 지원 전문기관, 인상적”

  • 한편, 본 행사를 위해 미국, 프랑스, 일본을 대표하는 글로벌 리더들이 영상 축전으로 K-콘텐츠 정부 지원에 대한 감탄과 존중의 메시지를 전했다. 프랑스 전(前) 문화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렝은 “한국 문화의 세계적인 성공은 확고한 공공정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었기 때문이라고 본다.”라고 정부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 또한, 미국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 워너브라더스 부사장 아담 스타인먼은 “콘진원의 연결 다리 역할이 없었더라면 <너의 목소리가 보여> 퍼스트룩 계약 체결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한국의 콘진원처럼 제작자에게 우호적인 정부 기관을 보지 못했다”라고도 덧붙였다.
  • 캐릭터‘헬로키티’로 유명한 일본 산리오 대표 쓰지 도모쿠니는 “콘진원 같은 콘텐츠산업을 지원하는 국가 전문기관이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다”며, 앞으로도 콘진원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콘텐츠와 파트너사를 소개받기를 원하는 마음을 전했다.
  • 이어서는 콘진원 음악패션산업팀 최승연 팀장‘콘텐츠산업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최승연 팀장은 K-콘텐츠 혁신성장을 위한 ▲융복합 미래인재 양성, ▲IP와 신기술 융합, ▲콘텐츠스타트업 성장 지원, ▲가치 중심 정책금융 활성화, ▲지역주도 산업생태계 조성, ▲수출 지역·성과 확대라는 6가지 과제로, K-콘텐츠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한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는 비전을 전했다.

◆ 퓨전국악 서도밴드,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온 <웨일 #2>, CES 혁신상 수상 기업 등 한눈에 체험하는 성과 사례

  • 그 외에도 성과전시회에는 콘진원의 지원성과를 직접 보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됐다. 콘텐츠문화광장 스테이지66에서는 K-콘텐츠의 세계적인 성공과 그 속에서의 콘진원의 역할을 보여주는 영상이 소개되었으며, 지난해 KOCCA뮤직스튜디오 공연지원에 참여했던 퓨전 국악 뮤지션 서도밴드의 공연이 이어졌다. 스튜디오2에서는 콘진원 문화기술연구개발 지원으로 CES 2023 혁신상을 받은 프링커코리아의 디지털 타투 디바이스 시연을 포함해 <핑크퐁>, <로보카 폴리> 등 캐릭터 전시도 마련되었다.
  • 또한, 콘텐츠인재캠퍼스 외벽을 활용한 디스트릭트의 <웨일 #2> 미디어파사드 공연이 참석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높은 입체감과 생동감으로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전 세계인들을 놀라게 했던 본 작품은 이번 성과보고회에서 국내 최초 공개되었다.

◆ 콘텐츠기업을 위한 비즈매칭, 투자유치, 콘텐츠산업 거장과 함께하는 강연까지

  • 30일에는 관계자 외 종사자, 학생 등 일반인 관람객까지 성과보고회의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성과전시와 미디어 파사드 공연은 물론, ▲<카지노>의 강윤성 감독과 < D.P 개의 날 >의 김보통 작가,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이 강연자로 참여하는 ‘콘텐츠 인사이트’, ▲콘진원의 신인 뮤지션 지원사업 뮤즈온 출신 밴드 ‘지소쿠리클럽’과 ‘잭킹콩’의 음악 공연도 진행된다. 또한, ▲콘진원 지원 스타트업의 후속 투자유치를 위한 ‘2023 케이녹 1차 스페셜라운드’도 성과보고회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K-콘텐츠 수출액이 지난 3년 새 32% 증가하며 침체된 한국 수출의 구원투수로 불리고 있는 지금, 콘텐츠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와있다”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콘텐츠산업의 더 큰 미래를 준비하는 든든한 지원군으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콘텐츠 업계, 학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콘텐츠 업계, 학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이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 등 참석자들이 전시를 보고 있다.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래 원장, 문화체육관광부 박보균 장관 등 참석자들이 전시를 보고 있다.

사진 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작지원 성공사례인 디스트릭트의 <웨일 #2> 미디어파사드 전시를 진행했다.

사진 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작지원 성공사례인 디스트릭트의 <웨일 #2> 미디어파사드 전시를 진행했다.

사진 6.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사진 6.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사진 7.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디스트릭트 이성호 대표가 'KOCCA와 함께 성장한 기업'으로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사진 7.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디스트릭트 이성호 대표가 'KOCCA와 함께 성장한 기업'으로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사진 8.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래몽래인 김동래 대표가 'KOCCA와 함께 성장한 기업'으로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사진 8.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래몽래인 김동래 대표가 'KOCCA와 함께 성장한 기업'으로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사진 9.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패션산업팀 최승연 팀장이 '콘텐츠산업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사진 9.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패션산업팀 최승연 팀장이 '콘텐츠산업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사진 10.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표성과를 전시 했다.

사진 10.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표성과를 전시 했다.

사진 1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표성과를 전시 했다.

사진 1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표성과를 전시 했다.

사진 1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표성과를 전시 했다.

사진 1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K-콘텐츠, 한국경제의 게임체인저’를 29일 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개최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대표성과를 전시 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한국콘텐츠진흥원 기관 성과보고회 현장사진 (1)~(12)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