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K-콘텐츠 열기 증명했다’
콘진원, 필마트(FILMART) 한국공동관 성료
- ‘필마트 2023’ 한국공동관 성료로 드라마·예능 등 K-콘텐츠 수출 본격 재개
- 국내 방송영상 23개 사 참가 속 총 8700만달러 규모의 477건 상담 진행
- 쇼케이스 통해 K-드라마 <룩앳미> 첫 공개, 이민기, 한지현 등 주연 배우 참석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국내 굴지의 방송콘텐츠 기업들의 아시아권 진출을 지원했다.
- 올해 46회째를 맞이한 필마트는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TV 및 필름 마켓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었으며 41개국, 700여 개 기업과 7300여 명의 방송영상 콘텐츠 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 아시아를 사로잡은 K-콘텐츠.. 470여 건의 활발한 수출 상담을 통해 전년 대비 4배 이상 실적 달성
- 홍콩 컨벤션센터(Hong Kong Convention & Exhibition Centre) 한가운데 마련된 한국공동관(KOREA PAVILION)에는 국내 주요 방송영상 기업 23개 사가 참여했다.
- 참여기업 중 주요 방송·플랫폼사는 ▲엠비씨(MBC) ▲씨제이 이엔엠(CJ ENM) ▲에스비에스 콘텐츠허브(SBS ContentsHub) ▲에스엘엘중앙(Studio LuluLala) ▲케이비에스 미디어(KBS Media) ▲콘텐츠웨이브(Wavve) 등 6개 사이며, 제작·배급사의 경우 ▲담화 ▲대한미디어월드 ▲리안콘텐츠 ▲복콘텐츠 ▲빅하우스엔터테인먼트 ▲아몬드컴퍼니 ▲에이스토리 등 17개 사가 참가해 총 86편 이상의 방송영상 콘텐츠를 선보였다.
- 현장에서는 아시아 주요 방송채널사, 플랫폼사 등 글로벌 바이어들과의 활발한 미팅을 통해 470건 이상의 수출 상담과 8700만 달러 규모의 상담액 실적을 달성하였다. 이는 작년 대비 상담 건수 169%, 상담액 규모 587% 증가한 비즈니스 성과로 아시아 시장에서의 K-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 쇼케이스를 통해 K-드라마 <룩앳미> 첫 공개, 높은 관심에 K-콘텐츠 저력 확인
- 또한, 콘진원은 지난 15일 필마트에서 ‘K-DRAMA Showcase with Actors(이하 쇼케이스)’를 개최해 국내 우수 방송영상 콘텐츠인 <룩앳미>를 처음 선보였다. 현장에는 해당 드라마에 출연하는 배우 이민기와 한지현도 함께 참석해 이목을 끌었다.
- <룩앳미>는 성형을 소재로 한 메디컬 미스터리 드라마로 <나의 해방일지> 등 탄탄한 필모그래피를 지닌 배우 이민기와 <펜트하우스>, <치얼업>에서 혜성처럼 떠오른 신예 배우 한지현이 주연을 맡는다.
- 이번 쇼케이스는 콘진원이 필마트에서 주최한 첫 공식 부대행사로 370여 명의 해외 바이어와 현지 매체가 참석해 K-콘텐츠에 관한 관심을 확인했다. 이후에도 미국·유럽·아시아 등 주요 권역에서 우수 방송영상 콘텐츠를 선보이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K-콘텐츠의 저력을 보여줄 예정이다.
◆ 해외마켓 참가, 유통 상담 개최 등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수출 지원 지속
- 콘진원은 이번 필마트를 시작으로 오는 4월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밉티비(MIPTV)’와 10월 ‘밉컴(MIPCOM)’에서도 기존보다 규모를 확대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기업 자율형 해외마켓 참가 지원과 미국, 일본 등 주요 권역 유통상담회 개최 등의 신규사업을 통해 국내 방송영상 콘텐츠 기업들의 수출 저변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 콘진원 유현석 부원장은 “K-콘텐츠를 주도한 한국 드라마가 중국 내 방영되기 시작하고 중화권 비즈니스에 대한 기대감이 조성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홍콩 필마트 참가가 중화권 수출 재개의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방송영상 분야의 해외 진출에 대한 다변화 지원을 통해 국내 우수한 K-콘텐츠의 수출 촉진과 한류 확대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사진1.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사진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사진3.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K-드라마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사진4.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K-드라마 쇼케이스를 개최했다.가운데 왼쪽부터 통역원, 배우 이민기, 배우 한지현, 사회자
사진5.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K-드라마 쇼케이스를 개최했다.왼쪽부터 배우 이민기, 한지현
사진6.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홍콩에서 열린 ‘FILMART 2023(이하 필마트)’에 참가해 K-드라마 쇼케이스를 개최했다.왼쪽부터 배우 이민기, 한지현
붙임. 필마트 2023 한국공동관 운영 및 쇼케이스 개최 현장사진(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