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매출 66.9조 원’
콘진원,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발간
- 코로나19 회복세로 영화 비롯한 11개 전 분야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7% 상승
- 22년 상반기 주요 이슈로 ▲국내 웹툰 플랫폼 해외 진출 ▲게임산업 IP 다각화 등 꼽아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 이번 보고서는 콘텐츠산업 11개 분야의 2022년 상반기 주요 동향을 분석했고, 사업체 2,500개사 대상 실태조사 결과 및 149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통해 매출, 수출, 고용 등 주요 산업규모를 추정했다.
◆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7% 성장.. 영화, 음악, 만화를 대표로 11개 분야 모두 상승세
- 2022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약 66조 9천억 원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부터 회복하는 추세가 이어지며 ▲영화(58.1%)가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음악(31.7%) ▲만화(23.2%) 산업이 매출 상승세를 이어갔다.
- 영화산업의 경우,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 등 사회적 변화로 인해 영화관객이 증가하였고, <범죄도시2>, <마녀2> 등이 연속으로 흥행하며 상반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만 영화 매출액의 증가폭은 코로나19 기저효과에 따른 것으로서 매출규모는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년 동기 대비 수출액 0.5% 상승.. 영화, 만화, 음악, 광고 상승세
- 2022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5% 증가한 약 54억 9천만 달러로 파악됐다. 출판, 게임, 지식정보를 제외한 콘텐츠산업에서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다. 특히 ▲영화(51.8%) ▲만화(27.9%) ▲음악(26.2%) ▲광고(26.1%)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출판(-34.2%) ▲지식정보(-4.7%) ▲게임(-1.4%)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22년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65만 2천여 명으로 파악됐다. ▲만화(26.7%) ▲영화(9.1%) ▲지식정보(3.7%) ▲콘텐츠솔루션(3.7%) 분야의 종사자 수가 증가하였고, ▲캐릭터(-0.8%)와 ▲출판(-0.4%)은 소폭 감소하였다. 그 외 산업들은 전년 동기 대비 종사자 수 변화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보고서는 2022년 상반기 주요 이슈로 ▲국내 주요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 ▲콘텐츠 IP의 다각화로 성장 활로를 모색하는 게임산업 ▲위드코로나 전환 이후 회복세가 가속화되는 영화산업 ▲MZ세대의 새로운 콘텐츠 이용행태 등에 주목했다.
- 이 밖에도 보고서는 주요 거시경제 동향, 콘텐츠사업체 경영 체감도 및 기업 현황 분석 등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환경 변화를 종합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정보들을 담고 있다.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붙임1.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종합)
붙임2.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개별) (1)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추정치)
붙임2.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개별) (2)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추정치)
붙임2.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개별) (3)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추정치)
붙임1.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종합)
붙임2. 2022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추정치) 인포그래픽 (개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