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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내 제4차 한류 붐 주역 한자리에’ 콘진원, 한류공로상 ‘코코로 어워드’ 3년 만에 개최

‘일본 내 제4차 한류 붐 주역 한자리에’
콘진원, 한류공로상 ‘코코로 어워드’ 3년 만에 개최

- 1일 도쿄 주일한국문화원과 공동 개최.. 공로상, 미디어상, 기업상 3개 부문 5개사 시상
- 공로상에 로컬 OTT 유넥스트, 미디어상에 한류채널 KNTV, 기업상에 카카오픽코마 등
- 2023년 한류 20주년 맞이 기념사업 위한 ‘한류 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동시 진행

  •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과 주일한국문화원(원장 공형식)은 2022년 일본 내 한류 확산에 기여한 기업 및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2022 한류공로상(코코로 어워드) 시상식’을 1일 도쿄 주일한국문화원 한마당홀에서 개최했다.
  • 2015년 처음 신설된 코코로 어워드(KoCoLo Awards)는 일본 내에서 한류 관련 사업에 매진하고 있는 관계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유대를 강화하는 일본 내 유일한 한류공로상이다. 매년 한 차례씩 공로상 시상식 및 참가자 네트워킹 교류회 형식으로 2019년까지 개최해오다 코로나19 이후 중지되었으나, 올해 3년 만에 재개되었다.

◆ 로컬 OTT 플랫폼에서 한국 웹툰 앱까지.. 일본 내 한류 이끈 5개 기업 시상

  • 이날 시상식에서는 공로상, 미디어상, 기업상 등 3개 부문에 걸쳐 총 5개의 시상이 이뤄졌다. 공로상 부문에는 ▲유넥스트(U-NEXT, OTT플랫폼), 미디어상 부문에는 ▲KNTV(채널사업자), 기업상 부문에는 ▲어크로스(방송) ▲카카오픽코마(만화) ▲유니버설뮤직합동회사(음악)가 선정되었다.
  • 공로상을 수상한 유넥스트는 일본 로컬 OTT 플랫폼으로 현재 약 1,500개 작품의 한국·아시아 드라마를 취급하는 등 다수의 한국 영상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다루고 있다. 미디어상을 수상한 한류방송채널 KNTV는 1996년 일본에서 가장 먼저 개국한 한국방송 전문채널로 한국 방송프로그램 외에도 현지 팬의 수요에 맞춘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한류 콘텐츠 유통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 기업상을 수상한 카카오픽코마는 올해 9월 일본 전체 앱 매출 1위를 달성하여 큰 화제를 불러 모았으며, 인기 웹툰 <나 혼자만 레벨 업>을 비롯한 다수의 한국 웹툰을 일본에 소개하며 일본 앱 만화 시장 점유율 50%를 유지하고 있다. 어크로스는 15년 동안 150개의 한국 드라마를 수입하며 일본 한류업계에 K-콘텐츠를 보급해왔으며, 유니버설뮤직합동회사는 BTS의 일본 활동을 비롯해 아이즈원 일본 데뷔 등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활동의 장을 폭넓게 마련해 왔다.

◆ 2023년 일본 내 한류 20주년 맞아 실행위원회 발족식 동시 진행

  • 또한 코코로 어워드에서는 한류 20주년 기념사업을 위한 ‘한류 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일본에서는 드라마 <겨울연가>를 방영한 2003년을 한류 원년으로 지정하고 있으며, 오는 2023년 한류 20주년을 맞는다.
  • 한류 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의 부대행사로 마련된 관계자 교류회에서는 현지 한국 콘텐츠 비즈니스 관계자 간의 네트워킹이 진행되었으며,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며 신규 한류 비즈니스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 문화체육관광부 한류지원협력과 신용식 과장은 “내년 일본 내 한류 20주년을 맞이해 K-콘텐츠의 인지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준비 중이다”며,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의 한류사업자들과 함께 일본 내 한류가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 콘진원 일본비즈니스센터 이영훈 센터장은 “내년이 한류 20주년이 되는 해 입니다만 이는 한국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일본 내 많은 한류 사업자들과 함께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에 내년 일본 한류사업자 분들과 한류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 공동 주최한 주일한국문화원 공형식 원장은 “올해 코코로 어워드가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재개된 만큼, 평년보다 더욱 많은 한류에 대한 관심과 성원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매년 코코로 어워드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며 일본 내 한류분야 종사자를 격려하고, 한일 간 문화산업 교류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붙임. 코코로 어워드 2022 및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현장사진 (1) KoCoLo Awards 2022에서 공로상을 수상받은 일본 U-NEXT의 츠츠미 텐신 대표이사

붙임. 코코로 어워드 2022 및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현장사진 (1)
KoCoLo Awards 2022에서 공로상을 수상받은 일본 U-NEXT의 츠츠미 텐신 대표이사

붙임. 코코로 어워드 2022 및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현장사진 (2) ‘KoCoLo Awards 2022’에서 수상한 5개사(주식회사U-NEXT, KNTV(주식회사스트림미디어코퍼레이션, 카카오픽코마, 주식회사어크로스, 유니버설뮤직합동회사 기업 대표 및 관계자

붙임. 코코로 어워드 2022 및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현장사진 (2)
‘KoCoLo Awards 2022’에서 수상한 5개사(주식회사U-NEXT, KNTV(주식회사스트림미디어코퍼레이션,
카카오픽코마, 주식회사어크로스, 유니버설뮤직합동회사 기업 대표 및 관계자

붙임. 코코로 어워드 2022 및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현장사진 (3)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에 위촉된 기업관계자

붙임. 코코로 어워드 2022 및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 발족식 현장사진 (3)
한류20주년 실행위원회에 위촉된 기업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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