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애니 기획단계 지원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콘진원,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본격 시작
- 초기 기획단계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멘토링부터 작품완성, 투자 및 비즈니스 기회 제공
-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우수작 및 수료작 대상 제작지원 사업 가점 부여로 후속 지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메이션 발굴을 위한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를 본격 가동 중이다.
-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는 초기 기획단계에 있는 애니메이션의 작품 경쟁력을 높이고, 투자 및 비즈니스 기회까지 연계 제공해 본편 제작기반 마련을 돕고자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 올해 총 18개 작품 선정…바이블 및 트레일러 완성부터 본편 제작까지 연계 지원
- 올해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는 바이블 부문과 트레일러 부문에서 총 18개 작품이 선정됐으며, 참가기업들은 ▲멘토링 및 교육 ▲바이블/트레일러 완성 제작 지원 ▲경쟁피칭 참가 ▲콘진원의 차년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 후속지원 등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 특히, 전담 코칭 프로듀서와 스토리, 유통, 투자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멘토진의 자문을 통해 6개월간 바이블 및 트레일러 완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 전담 코칭 프로듀서로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을 일구어낸 전문가인 정미경 전 아이코닉스 상무이사 ▲안성재 전 투바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월트디즈니 프리프로덕션 파트너를 역임한 허선 크레이지버드 대표 ▲CJ ENM 등에서 제작 및 해외 전문가로 활약했던 에픽스토리미디어의 하나래 총괄 PD ▲CJ ENM에서 <신비아파트>, <로봇트레인>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사업을 총괄한 박현일 상무 ▲세영동화, 투바엔터테인먼트 등에서 굵직한 프로젝트 지휘해온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1세대 이상구 본부장이 참여한다.
- 또한, 오는 11월에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데모데이’를 개최해 콘진원의 차년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으로의 후속 지원도 이끌 계획이다. 특히 최우수작 선정 시 상금과 함께 ‘국산애니메이션 초기본편 제작지원 사업’으로 자동 지원되며, 우수작과 수료작은 제작지원 및 해외마켓 참가지원 사업 지원 시 가점을 부여받는 등 애니메이션 본편 제작까지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지원작, 국내외 방송사 및 OTT 방영, 해외 투자유치 등 성과
- 콘진원은 그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를 통해 잠재력 있는 초기 기획단계의 애니메이션 약 100여 편을 발굴했으며, 이들 애니메이션이 본편으로 성공적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연계 지원해 국내외 방송사 및 OTT 방영, 해외수출 및 라이선싱 계약 등의 성과를 이끌었다.
-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 2020년 참가한 ㈜네오타니미디어의 애니메이션 <쁘띠드라군>은 말레이시아와 10만 불 규모의 라이선싱 수출과 해외 OTT와의 계약 체결로 글로벌 방영을 앞두고 있으며, 2019년 우수상을 수상한 홍당무의 <에일리언 헌터 베라>는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킥스타트 엔터테인먼트와 600만 불 규모로 공동 제작을 진행하는 등 해외 기업과의 공동제작 및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 또한, 2020년 참가한 키즈캐슬 에듀테인먼트의 <주니토니 동요동화>는 전 세계에 유튜브를 통해 5개 국어로 서비스되어 370여 만 명의 구독자 및 누적 조회수 40억 뷰를 기록하기도 했다.
- 애니메이션 기업 ㈜스튜디오반달의 김지인 대표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서 지난 2019년 맞춤형 지원을 받아 <니니는 뭐하니?>의 바이블을 완성도 있게 제작해 이번 KBS 방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고, 올해도 다시 참여해 아직 초기 기획단계에 있는 작품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전했다.
- 콘진원은 향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의 예산과 참여규모를 중장기적으로 확대하고, 제작지원 사업과의 연계를 더욱 강화해 ‘기획-제작-유통’의 가치사슬에 따른 체계적인 지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메이션이 제작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 콘진원 방송영상본부 김상현 본부장은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는 잠재력 있는 초기 단계의 애니메이션을 발굴해 제작사와 국내외 전문가들이 함께 보다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어나가는 사업”이라며, “콘진원은 업계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K-애니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돕고,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사진 1.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 발굴을 위해 운영 중인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포스터
사진 2.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 발굴을 위한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를 운영하며, 지난 13일(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 중이다.
사진 3.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 지난 2020년 참가한
㈜네오타니미디어의 애니메이션 <쁘띠드라군>은
말레이시아와 10만 불 규모의 라이선싱 수출과 해외 OTT와의 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를 이루었다.
사진 4.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 지난 2019년 참가해
우수상을 수상한 홍당무의 <에일리언 헌터 베라>는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킥스타트 엔터테인먼트와 600만 불 규모로 공동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 5.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 지난 2019년 참가한
㈜스튜디오반달의 애니메이션 <니니 뭐하니?>는 KBS 방영을 앞두고 있다.
붙임 1.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포스터 및 오리엔테이션 사진
붙임 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우수 지원작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