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진원, ‘2021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224억 원 투입

신기술, 신시장 확보로 K-게임 경쟁력 강화 나선다
콘진원, ‘2021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224억 원 투입

- 일반형, 기능성, 신기술 기반, 신시장 창출 제작지원 사업, 내달 10일까지 신청 마감
- 과제 수 및 예산 확대, 플랫폼별 지원 등 게임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사업 개편
- 오는 26일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 통해 사업설명회 생중계 진행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2021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공고하고, 관련 사업설명회를 오는 26일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게임산업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게임콘텐츠 육성을 목적으로 ▲일반형 ▲기능성 ▲신기술 기반형 ▲신시장 창출형 총 4개 부문 224억 원 규모로 마련됐다. 특히 전년 대비 과제 수 및 예산을 확대하고, 지원분야를 플랫폼별로 세분화하여 국산 게임의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 신기술 기반형, 신시장 창출형 제작지원 신설로 게임산업 지속 성장동력 모색

  • 우선 ‘일반형’부문총 111억 원 규모로, 기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통합, 개편해 플랫폼별 맞춤형 제작지원에 나선다. ▲모바일 분야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전략적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게임콘텐츠 ▲PC 분야는 PC에서 구동이 가능한 패키지 및 온라인 게임콘텐츠 ▲첨단 분야는 VR, AR, MR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게임콘텐츠 제작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3개 분야 모두 과제당 최대 4억 원을 지원한다.
  • 올해부터 신설된 ‘신기술 기반형’부문총 48억 원 규모로, 블록체인,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활용한 게임콘텐츠를 지원한다. ▲블록체인 분야는 과제당 최대 5억 원, ▲클라우드 분야는 과제당 최대 5억 원, ▲인공지능 분야는 과제당 최대 6억 원을 지원하며, 연구소, 대학 등 비영리 기관을 포함한 컨소시엄 구성은 가능하나 주관기관은 기업이어야 한다.
  • ‘신시장 창출형’ 부문 역시 올해 신설되었으며 총 44억 원 규모로 콘솔, 아케이드 등 상대적으로 국내에서 취약한 플랫폼의 게임콘텐츠를 지원해 신시장 창출을 모색하고자 한다. ▲콘솔 분야는 제작 기간이 긴 플랫폼의 특성을 반영하여 단계별 지원하며, 기획형은 최대 1.5억 원, 출시형은 최대 4억 원을 지원한다. ▲아케이드 분야는 중소형은 최대 2억 원, 시장창출형은 최대 4억 원을 지원한다. ▲보드게임 분야는 보드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과제당 최대 7천만 원을 지원한다.
  • ‘기능성’ 부문은 총 21억 원의 규모로 게임성과 목적성이 결합된 기능성 게임콘텐츠에 대해 과제당 최대 3억 원을 지원한다. 기능성 부문의 세부 분야인 ▲지정 분야에서는 UN에서 지정한‘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연계한 사회공헌 목적의 기능성게임과 실버세대를 위한 기능성게임을 지원한다. ▲자유 분야는 교육, 스포츠, 의료 등 다양한 목적의 기능성 게임콘텐츠 제작 기업이라면 신청 가능하다.
  • 선정된 게임콘텐츠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FGT(Focus Group Test) 형식으로 국내외 일반 게임이용자 및 전문가의 시연평가를 통해 오류검출 등 출시 전 품질검수도 지원받을 수 있다.

◆ 26일 콘진원 공식 유튜브에서 사업설명회, 내달 10일까지 e나라도움 통해 사업 신청

  • 올해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콘진원 공식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을 통해 오는 26일(금) 14시에 온라인 생중계한다. 제작지원 세부내용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며,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질의응답도 진행할 예정이다.
  • 보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 및 e나라도움(www.gosims.go.kr)에 게시된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참가자격과 신청서류를 갖추어 오는 3월 10일 14시까지 e나라도움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2021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설명회 | 일반형 게임, 기능성 게임, 신기술 기반형 게임, 신시장 창출형 게임 | 행사일시 : 2021년 2월 26일(금) 14:00 | 진행방법 : '한국콘텐츠진흥원'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 중계 | 행사내용 : 2021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신청 및 세부내용 안내 | 대상 :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에 관십있는 게임산업 종사자 등 | 지원기간 : 2021년 2월 23일(수) ~ 2021년 3월 10일(수) 14:00 까지(이나라도움시스템 접수) | 공고문 자세히 보기 버튼

붙임 1. 2021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설명회 안내 이미지

전년대비 주요 변경사항 | 2020년 제작지원 / 차세대(20개) / 실감형(6개) / 첨단융복합(10개) / 기능성(10개) / 총 46개 과제 지원 | → | 2021년 제작지원 / 모바일(12개) / PC(8개) / 첨단(8개) / 신규 : 콘솔(10개) / 아케이드(6개) / 보드게임(6개) | 신규 : 신기술(9개) / 기능성(7개) | 총 66개 과제 지원 예정 | 신규 : 게임기업 육성(스타트업, 인디) | -전년 대비 지원 가제 수 및 지원 예산 확대 / -기존 (차세대), (융복합), (실감형) 게임 콘텐츠 제작지원 통합 / -지원 분야 세분화로 플랫폼 별 지원 규모 보장 / -신기술 기반형 게임 콘텐츠 제작지원, 신시장 창출형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신규 사업 확보 / -게임기업육석 신규사업 확보로 게임 스타트업, 인디 게임 지원 강화 | 문화체육관광부 로고 | 한국콘텐츠진흥원 로고

붙임 2. 2021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전년대비 주요 변경사항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보팀 이하영 과장(061.900.636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1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설명회 안내 이미지
붙임 2. 2021년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전년대비 주요 변경사항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