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콘텐츠의 글로벌 성공요인과 지속성장 방안 찾는다” 콘진원,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개최

“K-콘텐츠의 글로벌 성공요인과 지속성장 방안 찾는다”
콘진원,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개최

-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9~10일 개최…해외 권역별 콘텐츠산업 동향 다뤄
- 콘진원 해외비즈니스센터 10개소, 연사 참여 및 메타버스서 비즈니스 상담 진행
- 미국 샘리처드 교수 기조강연, K-콘텐츠 성공과 미래에 대한 사회학적 통찰 제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의 해외진출을 위한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GLOBAL CONTENT CONFERENCE 2022)’를 오는 9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 개최한다.
  •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는 콘진원이 운영하고 있는 9개국 10개소의 해외비즈니스센터와 전 세계 콘텐츠산업을 이끄는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국의 콘텐츠산업을 분석하고 K-콘텐츠의 성공요인과 지속성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 전 세계 전문가들과 함께 전망하는 2022년 해외 콘텐츠산업 현황과 현지진출 전략

  • 첫날인 9일에는 ‘K-콘텐츠, 한류의 매력과 미래’를 주제로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 샘리처드(Sam Richards) 교수가 기조연사로 나서 한류의 매력요인과 파급력을 비롯, 향후 전망에 대해 사회학적 통찰을 선보이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또한, 북미, 유럽, 중동 시장에 대한 콘텐츠산업 동향과 주요 전략에 대해서도 다룬다. 미국 방송영상콘텐츠 시장에 대해서는 워너 브라더스의 ▲아담 스테인맨(Adam Steinman) 부사장과 엔터미디어 콘텐츠(Entermedia Content) ▲이동훈(Sebastian Lee) 대표가 발표할 예정이다.
  • 이어 전 프랑스 문화부 장관이었던 코렐리아 캐피탈(Korelya Capital)의 ▲플뢰르 펠르랭(Fleur Pellerin) 대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유럽의 스타트업 현황 및 전망’에 대해 발표하며, 중동 최대 OTT 스타즈플레이(STARZPLAY) ▲마즈 셰이크(Maaz Sheikh) 대표가 중동 OTT 시장 트렌드를 소개할 예정이다.
  • 2일차(10일)에는 ‘한국 오리지널 다큐멘터리의 해외 OTT 진출 성공사례’주제로 특별세션이 진행되며,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님아 : 여섯 나라에서 만난 노부부 이야기>의 제작총괄로 참여한 ▲진모영 감독과 미국 현지 프로젝트를 총괄한 보드워크 픽쳐스(BoardWork Pictures)의 ▲잰 아란다(Xan Aranda) 총괄 PD가 참여한다.
  •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현지 진출에 대한 전략과 방안을 다루며, 일본 최대 팬 커뮤니티 플랫폼 패니콘(Fanicon)을 운영 중인 더쿠(THE COO)의 ▲마사토 타이라(Masato TAIRA) 대표, 중국 애니메이션 대표기업 중국동만기업(China Dongman Group)의 ▲송레이(Song Lei) 주임 등이 발표할 예정이다.
  • 특히, 콘진원의 해외비즈니스센터장과 마케터들도 연사로 참여해 현지에서 몸소 체감하고 있는 국가별 콘텐츠산업 현황과 전망에 대해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다.

◆ 메타버스서 콘진원 해외비즈니스센터와 K-콘텐츠 해외진출에 대한 고민 나눈다

  • 콘퍼런스가 열리는 2일간 콘진원의 해외비즈니스센터장이 직접 참여하는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도 메타버스 플랫폼 ‘개더타운’을 활용해 진행된다.
  • 이번 상담회 참여 콘텐츠기업들은 ▲해외 바이어 매칭 ▲현지동향 정보 제공 ▲전문 컨설팅 지원 및 해외진출 상시 상담 ▲비즈니스 인프라 제공 ▲현지마케팅 및 홍보 지원 등 해외비즈니스센터에서 제공하는 맞춤형 컨설팅과 사업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콘퍼런스와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우수한 콘텐츠 기업들이 해외진출에 필요한 정보와 혜안을 얻어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높아진 K-콘텐츠의 위상으로 인해 우리 해외비즈니스센터의 역할이 중요한 시점으로, 센터를 주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는 오는 2월 9일(수)와 10일(목) 오후 2시부터 콘진원 공식 유튜브(www.youtube.com/user/KoreanContent)를 통해 누구나 시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는 사전 신청한 기업에 한해 1:1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확인 가능하다.
  • 한편 콘진원은 ▲미국센터(LA) ▲중국 북경센터 ▲중국 심천센터 ▲일본센터(도쿄) ▲유럽센터(파리) ▲인도네시아센터(자카르타) ▲베트남센터(하노이) ▲UAE 마케터(아부다비) ▲태국 마케터(방콕) ▲러시아 마케터(모스크바) 등 9개국 10개소에 해외 거점을 운영 중이며,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K-콘텐츠 기업에게 현지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창구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GLOBAL CONTENT CONFERENCE / CONFERENCE 전 세계 권역별 콘텐츠 산업 분석 및 전망 / BIZ MATCHING 해외 비즈니스센터와 1:1 컨설팅 / 2022 FEB09_FEB 10 KOCCA 유튜브

붙임 1.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포스터

Ministry of Culture, Sports : and Tourism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GLOBAL CONTENT CONFERENCE / 콘퍼런스 안내 1일차 2월 9일 (수) / 북미, 유럽, 중동, 러시아 편 / 구분,시간,연사,내용 순으로 표내용 / 기조세션 / 14:00 - 14:20 / Sam Richards 교수 펜실베이나 주립대 / K-콘텐츠, 한류의 매력과 미래 4년전부터 한류의 성공을 이야기했던 미국 사회학자 샘리처드 교수가 바라보는 한류 요인 및 영향력, 향후 전망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을 들어보는 세션 / 세션1 / 14:20 - 14:35 / 주성호 센터장 미국 비즈니스센터 / 미국 콘텐츠 시장 동향 코로나 상황 이후 전반적인 미국 시장 소비자 및 바이어 동향 / 세션2 / 14:35 - 14:55 / Sebastian Lee 대표 Entermedia Content / 미국 방송영상 시장 동향 한국 방송영상콘텐츠의 미국시장 진출 방안 / 세션3 / 14:55 - 15:15 / Adam Steinman 부사장 International TV Production VP Warner Bros. / 미국 스튜디오가 바라보는 한국 방송영상 콘텐츠 오징어게임 방영 이후 달라진 헐리우드 프로듀서들의 동향, 경향 등 소개 / 세션4 / 15:15 - 15:30 / 유성훈 센터장 유럽 비즈니스센터 / COVID-19 전후의 유럽 콘텐츠산업 현황 유럽 및 프랑스의 COVID-19 현황, COVID-19 전후의 유럽콘텐츠산업 현황, 프랑스 콘텐츠산업 현황 소개 / 세션5 / 15:30 - 15:50 / Fleur Pellerin 대표 Korelya capital / 포스트코로나 시대, 유럽의 스타트업 현황 및 전망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유럽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 및 유망 스타트업 등 소개 / 세션6 / 15:50 - 16:05 / 오현전 UAE 마케터 / 중동 콘텐츠 시장 분석 및 전망 중동시장을 이해하고 장르별 콘텐츠 전망에 대해 알아보는 세션 / 세션7 / 16:05 - 16:25 / Maaz Sheikh 대표 STARZPLAY / 중동 OTT 시장 트렌드 중동지역 대표 OTT회사 스타즈플레이의 대표와 대담 형식으로 들어보는 20 22년 스트리밍 산업의 트렌트 전망 / 세션8 / 16:25 - 16:40 / 김시우 러시아 마케터 / 러시아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라 편견 때문에 제대로 바라보지 못한 러시아 콘텐츠 시장에 대한 새로운 접근 / ※ 현지상황에 따라 강연 세부시간은 조정될 수 있음

붙임 2.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세션 및 연사 안내 (1)

2일차 2월 10일 (목) / 중국, 일본, 동남아, 베트남 편 / 구분,시간,연사,내용 순으로 표내용 / 특별세션 / 10:40 - 11:30 / 진모영 감독 영화사님아 주식회사 Xan Aranda PD BoardWork Pictures (좌장 김선아 PD) / 한국 오리지널 다큐멘터리의 해외 OTT 진출 성공사례 미국 OTT 플랫폼 넷플릭스 제작PD를 사로잡은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배경과 제작 스토리를 통해 한류 콘텐츠 전망을 들어보는 세션 / 세션1 / 14:00 - 14:15 / 김형민 센터장 심천 비즈니스센터장 / 중국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 시장규모와 총생산액이 세계 2위인 중국 콘텐츠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듣고, 중국의 시장 변화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전략을 알아보는 세션 / 세션2 / 14:15 - 14:35 / Song Lei 주임 중국동만그룹 발전연구부 (China Dongman Group)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과 전망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수출입 데이터와 이용자 분석을 통해 향후 한중 협력방안을 전망 / 세션3 / 14:35-14:50 / 이영훈 센터장 일본 비즈니스센터 / 일본 콘텐츠산업 현황과 전망 일본 콘텐츠산업 규모와 특성을 통해 현황을 알아보고 현재 제4차 한류붐이라 불리우는 일본 내 한류 현황에 대해 점검하여 시장 이해 및 진출 도모 / 세션4 / 14:50 - 15:10 / Masato TAIRA 대표 THE COO / 일본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통한 한국콘텐츠 일본 진출방안 일본 최대 팬커뮤니티 플랫폼 중 하나인 Fanicon을 통한 일본 팬커뮤니티 비즈니스 이해 및 해당 플랫폼을 통한 일본 진출방안 모색 / 세션5 / 15:10 - 15:25 / 김영수 센터장 인도네시아 비즈니스센터 / 인도네시아 콘텐츠산업 동향 및 진출 시사점 2022 글로벌 경제 트렌드, 인도네시아 국가개 및 산업동향. 인도네시아 진출 지원사업 소개 및 시사점 / 세션6 / 15:25 - 15:40 / 홍정용 센터장 베트남 비즈니스센터 / 베트남 콘텐츠 비즈니스 성공 SWOT 전략 베트남과의 비즈니스 전개 시 현지 SWOT 분석 결과를 소개 및 실질적인 베트남 진출 시 조언 / 세션7 / 15:40 - 15:55 / 박웅진 태국 마케터 / 태국 콘텐츠시장 분석 및 진출전략 태국 콘텐츠시장 고(高)성장 분야 분석, K-콘텐츠 성공사례, 주요 장르별 태국 콘텐츠시장 진출전략 소개 / 세션7 / 15:40 - 15:55 / Ari Arijitsatien 대표 TCJ(True-CJENM) 태국법인 / 태국 방송시장 현황 및 전망 : 방송분야 한-태 협업사례 글로벌 OT 확산에 따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태국 방송시장 분석 및 K-방송콘텐츠의 리메이크 제작 등 협업사례 소개 / ※ 현지상황에 따라 강연 세부시간은 조정될 수 있음

붙임 2.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세션 및 연사 안내 (2)

개더타운 화면

사진 1. 2월 9일(수)와 10일(목) 콘진원은 메타버스 ‘개더타운’을 활용한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하며,
콘진원 해외비즈니스센터장이 직접 참여해 참가기업별 1:1 상담을 지원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포스터
붙임 2. 2022 글로벌 콘텐츠 콘퍼런스 세션 및 연사 안내
붙임 3. 메타버스 온라인 비즈니스 상담회 이미지

대한민국 영토, 콘텐츠로 넓힌다! Create NeWave KOCCA 심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