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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9명이 OTT 본다’ 콘진원, 2024 콘텐츠 이용행태 및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 2종 발간

‘국민 10명 중 9명이 OTT 본다’
콘진원, 2024 콘텐츠 이용행태 및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 2종 발간

- 전국 10세 이상 5천여 명 대상 콘텐츠 분야별 및 국내 OTT 이용행태 조사 진행
- OTT, 음악,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캐릭터 구매순으로 이용률 높은 것으로 나타나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2024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와 ‘2024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는 콘텐츠산업의 분야별 이용행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실시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는 대국민 OTT 플랫폼 및 콘텐츠 이용 행태를 확인하고자 작년부터 실시하고 있다.
  • 두 조사는 전국 10세 이상 국민 5,033명을 대상으로, 6월 27일부터 8주간 대면 면접을 통해 진행됐다.

◆ OTT 이용률 89.3%로 콘텐츠 유형 가운데 가장 높아

  • 먼저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간 콘텐츠 유형별 이용률은 ▲OTT(89.3%) ▲음악(65.3%) ▲애니메이션(22.4%) ▲만화·웹툰(19.1%) ▲캐릭터 구매(8.6%)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가장 높은 이용률을 기록한 OTT는 50대 이하 연령층에서 모두 90%가 넘을 정도로 이용률이 높았다.
  • 젊은 연령층은 다양한 콘텐츠 유형을 활발히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대는 OTT(99.6%), 만화·웹툰(50.3%), 음악(80.1%) 이용률이 타 연령층 대비 높았으며, 10대는 애니메이션(50.4%), 캐릭터 구매(19.4%)에서 높은 이용률을 기록했다.
  • 평균 2개의 콘텐츠 유형을 이용하는 모습도 보였다. 콘텐츠 간 교차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애니메이션 이용자가 만화·웹툰을 이용하는 비율이 51%로 높게 나타났다. 만화·웹툰 이용자의 21.7%와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24.8%는 캐릭터 구매도 한다고 응답했다.

◆ 요금제 및 콘텐츠 다양화 따른 OTT 이용행태 변화 주목

  •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에서는 더욱 구체적인 OTT 이용행태에 대한 설문이 이뤄졌다. 특히, 플랫폼 요금제 다변화 및 콘텐츠 다양화에 따른 이용행태가 눈에 띄었다. 유튜브 이용자의 14.6%는 프리미엄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었으며, 그 가운데 20대(27.6%)와 30대(28.3%)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티빙과 KBO의 유무선 중계권사업 계약의 영향 등으로 유료 OTT 이용자의 15.4%가 스포츠 중계 시청을 위해 구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중 30대(30.6%)와 남성(75.8%) 비중이 높았다.
  • 이외에도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계정 공유 제한 정책의 영향으로 유료 OTT 플랫폼 이용자의 계정 공유율이 작년 대비 약 12%p 하락한 57%로 나타났다.
  • 한편, 2024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및 2024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진1. 콘텐츠 이용 현황

사진1. 콘텐츠 이용 현황

사진4. OTT 구독 행태

사진4. OTT 구독 행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1. <2024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주요 이미지
붙임 2. <2024 온라인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조사> 주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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