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소통

보도자료

‘아시아 최대 게임쇼서 선보인 K-게임의 매력’ 콘진원, 도쿄게임쇼 2024 한국공동관 성과 가득

‘아시아 최대 게임쇼서 선보인 K-게임의 매력’
콘진원, 도쿄게임쇼 2024 한국공동관 성과 가득

- K-게임 해외 진출 활성화 지원 위해 공동관 운영.. 국내 우수 게임 25종 선보여
- 게임기업 교류회, 인플루언서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B2B, B2C 동시 공략
- 태국게임쇼(10월), 대만게임쇼(25년 1월) 등 글로벌 게임쇼서 한국공동관 운영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지난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도쿄게임쇼 2024’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K-게임의 매력을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선보였다.
  • 지난 1996년부터 시작된 도쿄게임쇼는 일본 및 글로벌 게임사들이 다양한 신작을 선보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쇼다. 특히 올해는 ‘게임으로 세계를 앞서라’를 주제로, 전 세계 44개국, 985개 게임 관련 기업이 참가하며, 3,252개 부스로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었다. 특히 B2C 전시 첫날인 토요일은 기록적인 인파로 예정보다 30분 일찍 개장하며 도쿄게임쇼를 향한 전 세계 게이머들의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 K-게임 해외진출 위한 공동관에 국내 우수 게임 25종 참여

  • 올해 한국공동관에는 대구, 전남, 경북, 충북, 대전 글로벌 게임센터의 게임 10개를 비롯해 총 25개의 국내 우수 게임이 참여했다.
  • 참가 게임은 ▲디자드 <아수라장> ▲뉴코어게임즈 <데블위딘:삿갓> ▲모비소프트 <데몬스타워> ▲트라이펄게임즈 <베다> ▲오디세이어 <벨라스터> ▲투핸즈인터랙티브 <디딤> ▲익스릭스 <샴블즈> ▲케세라게임즈 <칼파:코스믹 심포니> ▲스튜디오 두달 <솔라테리아> ▲센티언스 <사우스 폴 비밥>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어나더 도어 이스케이프 룸> ▲오드원게임즈 <아케이드 파티> ▲공감오래콘텐츠 <디펜던> ▲엘엔케이로직코리아 <붉은보석> ▲플레이 메피스토왈츠 <슬레이어:악령이 출몰하는 세상> ▲엔데브게임즈 <페이탈 클로> ▲쓰리에프팩토리 <신비아파트 하늘마루 구하기:매치3> ▲지피크루 <로스트페이지: 덱빌딩 로그라이크> ▲웨이코더 <환세취호전 플러스> ▲티써프 <낙안읍성의 비밀> ▲엔박스게임즈 <벚나무의 정령을 아이돌로 만드는 법> ▲밀크엠파이어 <리틀엔젤> ▲미니멈스튜디오 <캣걸서바이벌>, <루민리프>, <도쿄디자이어> ▲비주얼라이트 <스시 배틀 램벙셔슬리> ▲유영조 <카투바의 밀렵꾼>이다.

◆ 비즈니스 상담, 인플루언서 초청 이벤트 등 다각도 지원

  • 콘진원은 행사 기간 한국공동관을 통해 PC/콘솔 게임부터 모바일, VR, AR 등 다양한 플랫폼과 장르의 우수한 국내 게임을 소개했다. 특히 참가사들의 의견을 반영해, 글로벌 관람객들이 K-게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부스 공간을 구성했다.
  • 이외에도 ▲한·일 게임기업 교류회 ▲현장 네트워킹 행사 ▲유저 집중 테스트 프로그램(FGT) ▲미니게임대회 ▲인플루언서 초청 이벤트 ▲경품 이벤트 ▲일본영상산업진흥기구(VIPO) 주관의 사쿠라 게임 피칭 ▲비즈니스 미팅 장소 제공 등 K-게임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해 다각도로 지원했다.
  • 참가사 엘엔케이로직코리아의 김용식 실장은 “<붉은보석>의 일본 직접 서비스 첫해를 기해 참가한 이번 도쿄게임쇼에 몰린 엄청난 인파로 일본 시장에서의 게임에 대한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이번 경험을 바탕으로 게임의 퀄리티를 향상하고,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 콘진원 게임인재원 학생 개발 게임 6종 첫 해외 전시 ‘우수 인디게임 80’ 선정

  • 한편, 이번 행사에는 콘진원 게임인재원 학생들이 참가해 자체 개발한 게임을 선보이며 참관객의 눈길을 끌었다. 게임인재원은 미래 대한민국 게임산업을 이끌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해 콘진원이 설립한 실무 중심의 교육 기관으로, 학생들의 우수한 성과를 알리고 기관의 글로벌 교류 협력을 강화하고자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 게임인재원 학생들이 선보인 게임은 ▲< HammerLike > ▲< In WanderLand > ▲< Wanna Get Lucky? > ▲< PIA > ▲< BUG FIX PLZ > ▲< TicToc Guardians > 등 총 6종으로 학생들의 창의적인 게임으로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이끌었다. 그중 < PIA >는 전세계 983개 개발사(자)가 신청한 도쿄게임쇼 ‘우수 인디게임 80’에서 일본 최대 게임유튜버에게 우수성을 인정받아 “Pocky 상”을 수상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 또한, 27일에 열린 게임인재원 네트워킹 데이에서는 콘진원과 일본 온라인게임협회(JOGA) 간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인력양성 등 협력사업 추진을 논의하며, 게임인재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
  • 콘진원 게임신기술본부 김남걸 본부장은 “도쿄게임쇼에 참가해 K-게임에 대한 글로벌 이용자들의 긍정적인 인식을 생생한 목소리로 들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K-게임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콘진원은 지난 9월 19일부터 콘텐츠수출마케팅플랫폼 ‘웰콘(welcon.kocca.kr)’을 통해 내년 1월 개최하는 대만게임쇼의 한국공동관 참가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접수 마감은 10월 10일 오후 5시이며, 오는 10월 태국게임쇼와 함께 글로벌 유저들에게 K-게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사진1. 2024 도쿄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1. 2024 도쿄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2. 2024 도쿄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사진2. 2024 도쿄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1유형:출처표시) 마크 이미지 / 상업적이용과 변경허용 붙임. 2024 도쿄게임쇼 한국공동관 현장사진(1)~(2)

출처표시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