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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 교류 확대와 공동 발전 모색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 교류 확대와 공동 발전 모색

- 9. 24~25. 중국 항저우에서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개최
- 3국 간 공동선언문 채택, 기업 간 교류의 장 마련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일본 경제산업성, 중국 문화여유부와 함께 9월 24일과 25일, 중국 항저우에서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을 열어 한국과 일본, 중국의 문화콘텐츠산업 교류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은 3국의 문화콘텐츠산업 현황과 정책을 공유하고 기업 간 교류를 지원하는 협의체이다. 2002년부터 3국이 번갈아 행사를 열고 있으며 지난해 일본에 이어 올해는 중국에서 행사를 진행했다.
  • 9월 24일에는 국장급 양자 회담이 열렸다. 먼저 한국과 중국은 게임과 영화, 대중음악 등 양국의 미래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산업의 교류 확대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은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해 양국 간의 문화산업 교류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할 수 있도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한국은 이번 양자 회담을 통해 지난 9월 12일, ‘제15회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채택한 ‘교토 선언문’ 이행을 위한 협력을 강조했다.
  • 이후 정부 간 회의에서는 ‘디지털 융합: 문화와 관광의 새 장면과 소비 활성화’를 주제로 논의했다. 각국 정부와 공공기관, 협회 관계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몰입형 체험 및 전통문화 지식재산(IP)의 접목’을 주제로 발표하고 3국의 협력 방안을 살폈다. 3국은 이러한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교류 확대와 공동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 9월 25일에는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3국의 전문 콘텐츠 기업 등*이 참여하는 교류회를 열어 발표회와 기업 간 협력망 구축 등을 지원했다. 아울러 포럼 참석자들은 9월 25일 오후에 항저우 국제엑스포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제3회 글로벌 디지털 무역 엑스포**(9. 25.~29.)’ 현장도 방문한다. 3국 기업들은 교류회와 첨단기술 현장 참관 등을 통해 전통문화 지식재산(IP)과 콘텐츠 기술을 접목하는 실질적인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한국) 디스트릭트, 비브스튜디오스, 디오비스튜디오, ▲(일본) 엠플러스플러스, 히토히타, 네이키드, ▲(중국) 창안 12시간 테마 블록, 당 홍 쿠이티안, 상핀 컬처 미디어
    ** 중국의 디지털 산업 관련 무역 박람회로 금융, 의료, 게임, 미디어, 엔터, 관광 등 각종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 관련 성과 전시

사진1.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1.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2.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2.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3.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3.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4.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사진4. 제17회 한·일·중 문화콘텐츠산업포럼 현장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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