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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최신 산업 정보 한눈에’ 콘진원, 콘텐츠 분야별 산업백서 4종 발간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최신 산업 정보 한눈에’
콘진원, 콘텐츠 분야별 산업백서 4종 발간

- 12월 22일 완간,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 4개 분야 산업 동향 집대성
- 3천 명 이용 실태 정밀 분석, 지식재산 확장·인공지능 등 최신 쟁점 진단
- 주요국 시장 흐름부터 정책 성과까지, K-콘텐츠 기업의 경영 전략 가이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 기업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실효성 있는 경영 전략 및 산업 진흥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산업백서(이하 산업백서) 보고서를 발간했다.
  • 산업백서는 콘텐츠 산업의 객관적 통계와 시장 흐름을 매년 최신화하여 제공하는 정기 분석 보고서다. 올해는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등 4개 핵심 장르를 조망하며, 지난 11월 28일과 12월 11일 각각 공개한 애니메이션·음악 분야에 이어 22일 캐릭터·만화 백서까지 순차적으로 공개를 마쳤다.
  • 이번 백서는 2024년 산업 지형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총 4부로 구성했다. ▲산업 동향과 주요 이슈 ▲국내 이용·소비 현황 ▲해외 주요국 시장 및 산업 동향 ▲창제작·유통·정책지원 현황 등 산업 생태계와 정책 현황을 면밀히 분석해 보고서의 완결성을 높였다.

◆ 2024년 콘텐츠산업 분야별 최신 동향 및 주요 산업 이슈 한눈에

  • 1부에서는 ▲국내외 산업 동향 ▲창작·노동환경 ▲기술환경 ▲법·제도환경 등 급변하는 산업 환경을 다각도로 조망했다. 특히 산·학·연 전문가 자문을 통해 분야별 핵심 현안을 정밀하게 진단하고, 기업들이 실질적인 경영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감 있는 분석 정보를 담는 데 주력했다.
  • 2부에는 전문 리서치 기관과 협력해 실시한 국내 콘텐츠 이용조사 결과를 수록했다. 조사는 최근 1년간 해당 콘텐츠를 주기적(2~3개월 내 1회 이상)으로 향유한 전국 3,000명을 표본으로 삼아 데이터의 신뢰도를 확보했다. 특히 장르별 특성을 고려해 조사 대상을 만 3세(캐릭터·애니메이션) 및 만 10세(만화·음악)부터 69세까지 폭넓게 설정함으로써, 전 연령층의 소비 패턴을 정밀하게 포착했다.
  • 조사 항목은 ▲이용빈도 ▲시청(이용) 경험 ▲소비·구매 현황 등 분야별 핵심 소비 지표를 중심으로 설계했다. 올해는 급변하는 산업 흐름을 반영해 ▲장르 간 지식재산(IP) 확장과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인식 항목을 신설했다. 이를 통해 단순 소비 행태를 넘어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이용자의 최신 인식까지 입체적으로 포착하고자 했다.

◆ 미국·중국 등 주요 해외시장 분석, 게임·방송영상 백서 내년 초 발간 예정

  • 3부는 ▲미국 ▲중국 ▲일본 등 주력 시장을 포함해 분야별 전략 지역 5~6곳의 해외시장 흐름과 현황을 심층 분석했다. 국가별 인기 콘텐츠와 시장 규모 등 객관적 지표를 바탕으로 권역별 특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우리 기업이 정교한 해외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핵심 정보를 제공했다. 이어지는 4부 부록에는 지난 1년간 추진한 정책 지원 사업의 현황과 구체적인 성과를 일목요연하게 담아 정부 지원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 한편, 콘진원은 이번 4종 외에도 매년 방송영상과 게임 분야를 포함한 총 6종의 백서를 발간해, 산업 전반의 지형도를 그리는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공급하고 있다.특히 매출과 수출 등 산업의 양적 성장을 가늠하는 핵심 지표를 담은 ‘대한민국 게임백서’와 ‘방송·영상 산업백서’는 2026년 1월 중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K-콘텐츠 전 장르를 관통하는 통합 통계 체계를 완성하고, 업계에 빈틈없는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 콘진원 송진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 센터장은 “이번 산업백서는 기획부터 유통까지 산업 가치 사슬 전반을 아우르는 핵심 인사이트를 집약한 결과물”이라며,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 백서가 K-콘텐츠 기업들에 지난 2024년을 복기하고 다가올 미래 시장을 선점할 혁신 전략을 제시하는 든든한 이정표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이번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산업백서는 콘진원 누리집(www.kocca.kr)에서 누구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붙임.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산업백서 표지 이미지

붙임.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음악산업백서 표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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