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미래전략팀|
3D 프린팅 기술동향
지난 3월,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연두 의회 연설에서 3D 프린팅 기술이 산업과 기술 부문의 혁신을 견인하면서 미국의 제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있다(Inc, 2013.2.14.). 3D 프린팅은 플라스틱 액체와 같은 원료를 사출(寫出)해 3차원 모양의 고체물질을 자유롭게 찍어내는 기술이다. 하나의 물건만 찍어내도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고, 어떤 모양이든 자유롭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향후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3D 프린팅의 기본 원리는 가루(파우더), 액체, 실의 형태로 된 재료를 녹여 얇은 막을 쌓아올림으로써 입체적인 형태를 가진 물건을 만드는 것이다. 프린팅 과정은 크게 3D 물체의 설계 도면을 만드는 모델링, 원료를 쌓아 올려 물건을 실제로 만들어내는 프린팅, 프린트된 물체를 굳히거나 표면 처리를 하는 마무리 단계로 나뉜다.
3D 프린팅 기술은 콘텐츠산업에서도 파급력을 가진다. 캐릭터 산업에서는 어떤 모형이든지 그 외형을 복사해서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점을 갖는다. Games Workshop에서는 인기게임 <Warhammer40,000>의 캐릭터들을 피겨로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고, 일본 하라주쿠에서는 Omote 3D Shasin Kanand라는 이름의 3D 피겨 제작 가게가 오픈했다. 유저들이 3D 프린터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자세와 형태의 캐릭터 상품을 직접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수요는 캐릭터 상품을 유통하던 기업들이 DIY(do it yourself)가 가능한 모델링 데이터를 소비자들에게 판매하거나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맞춤화된 캐릭터 상품을 제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또한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3D 모형 데이터 파일을 거래하거나 3D 프린터를 여러 대 갖춰 두고 개인이나 소규모 기업의 주문을 받는 사업이 출현하는 등의 새로운 형태의 사업과 비즈니스 모델도 등장하고 있다(Science News, 2013.3.9.). Shapeways 라는 업체는 개인이 디자인한 제품을 3D 프린팅으로 생산, 배송해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이 만든 디자인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팔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일종의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베타뉴스, 2013.4.13.). 또한 3D프린터 제조회사인 Stratasys는 레드아이(RedEye)라는 이름의 3D프린팅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이나 기업은 이 서비스를 이용해 3D 설계 도면을 파일로 보내기만 하면 제품을 만들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앱북(AppBook), 전자책 시장의 블루오션
앱북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다운받아 읽을 수 있는 전자책을 말한다.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스마트 기기의 급격한 보급에 힘입어 새로운 전자책 형태로 각광받고 있다. 전자책은 등장 후 발전과정에 따라 e-Book, Enhancede-Book, Interactive e-Book으로 구분되는데, 현재 국내에 선을 보인 앱북은 멀티미디어 요소, 상호작용성이 거의 없어 일반 전자책과 다를 바 없는 형태이거나, interactive e-Book과 Enhanced e-Book에 해당하는 형태가 모두 혼합되어 있지만 포맷 형태로는 다운로드형 애플리케이션을 취하고 있어 Interactive e-Book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다.
앱북은 스마트 단말에 탑재된 터치 인터페이스, 증강현실, 3D 그래픽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 인터랙션 외에도 항상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을 살린 네트워크 기능이 특징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기본으로 탑재되는 터치 인터페이스는 앱북의 다양한 인터액션 기능 구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3D그래픽 기술 및 증강현실 기술 등은 App의 표현력을 향상시킨다. 스마트 단말의 네트워크를 통해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앱북을 감상하는 사용자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의사소통할 수도 있으며, 위키피디아 같은 인터넷 오픈 백과사전이나 인터넷 어학 사전에도 접속이 가능하다.
이러한 앱북의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먼저 유아 및 아동용 앱북으로 아동 출판업체 예림당에서 종이책 판매량 4,000만 부를 돌파한 자사 인기 콘텐츠 <Why?> 시리즈가 있다. 이 앱에는 종이책으로 제공되던 내용 외에도 동영상, 교육, 정보, 학습정보, 문제집 기능 등이 추가되었다. 논픽션 및 소설 분야 사례로는 <닥치고 정치>, <7년의 밤>,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등의 앱북이 출시되었다. 국내에서는 시장 초기에 대부분의 출판사들이 앱북으로 인한 전자책 매출 감소를 우려하며 앱북 출시를 미뤄왔지만, 최근에 는 앱북 제작이 활성화되고 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